자료글방

명리학자료실

화기용신의 용신기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714회 작성일 14-05-13 14:59

본문

▣ 화기용신


화기 격(化氣 格)을 합화 격(合化 格)이라고도 한다. 천간의 합은 합만 되고 화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합이 되면서 화하는 경우도 있다. 일간은 사주의 주인공이니 화(化)하여 변질되지 않는 것이 원칙인데 오직 합화 격(合化 格)이 될 때만 화(化)하여 스스로를 버리고 왕신(旺神)을 따라 종(從)하는 것이다.


화기 격의 용신은 화(化)하는 오행이 용신이 되고 화(化)하는 오행의 인성이 희신이 된다. 다만 화(化)하는 오행의 인성이 일간과 같으면 화(化)하는 오행의 식상이 용신이 된다.


화기 격이 성립하기 위하여서는 일간(日干)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合)해야 하고 투합과 쟁합이 되지 말아야하며 월지가 반드시 화신(化神)이어야 한다.


갑(甲)일이나 기(己)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合)하면서 화신(化神)이 득령하고 사주에 화, 토(火, 土)가 많으면 화토 격(化土 格)이 될 수 있다.


을(乙)일이나 경(庚)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合)하면서 화신(化神)이 득령하고 사주에 토, 금(土, 金)이 많으면 화금 격(化金 格)이 될 수 있다.


병(丙)일이나 신(辛)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合)하면서 화신(化神)이 득령하고 사주에 금, 수(金, 水)가 많으면 화수 격(化水 格)이 될 수 있다.


정(丁)일이나 임(壬)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合)하면서 화신(化神)이 득령하고 사주에 수, 목(水, 木)이 많으면 화목 격(化木 格)이 될 수 있다.


무(戊)일이나 계(癸)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合)하면서 화신(化神)이 득령하고 사주에 목, 화(木, 火)가 많으면 화화 격(化火 格)이 될 수 있다.


1) 甲己合化 土 格

己 甲 甲 己

巳 戌 戌 丑

해설)

계추(季秋)에 생한 갑(甲)목이 시간 기(己)토와 합(合)하였으며 월지가 화신(化神)이고 사주원국이 화, 토(火, 土)로 이루어져 화토 격(化土 格)이 성립되었다. 화신인 토(土)가 용신이고 화신의 인성인 화(火)가 희신이다.


2) 乙庚合化 金 格

庚 乙 辛 戊

辰 酉 酉 辰

해설)

중추(仲秋)에 생한 을(乙)목이 시간 경(庚)금과 합(合)하였으며 월지가 화신(化神)이고 사주원국이 토, 금(土, 金)으로 이루어져 화금 격(化金 格)이 성립되었다. 화신인 금(金)이 용신이고 화신의 인성인 토(土)가 희신이다.


3) 丙辛合化 水 格

壬 丙 辛 壬

辰 辰 亥 子

해설)

맹동(孟冬)에 생한 병(丙)화가 월간 신(辛)금과 합(合)하였으며 월지가 화신(化神)이고 사주원국이 금, 수(金, 水)로 이루어져 화수 격(化水 格)이 성립되었다. 화신인 수(水)가 용신이고 화신의 인성인 금(金)이 희신이다.


4) 丁壬合化木 格

乙 壬 丁 甲

巳 戌 卯 寅

해설)

중춘(仲春)에 생한 임(壬)수가 월간 정(丁)화와 합(合)하였으며 월지가 화신(化神)이고 사주원국이 목, 화(木, 火)로 이루어져 화목 격(化木 格)이 성립되었다. 화신인 목(木)이 용신이고 화신의 인성이 일간과 동일한 오행으로 희신이 될 수 없으며 화신의 식상인 화(火)가 희신이다.


5) 戊癸合化火 格

戊 癸 乙 丁

午 未 巳 卯

해설)

맹하(孟夏)에 생한 계(癸)수가 시간 무(戊)토와 합(合)라였으며 월지가 화신(化神)이고 사주원국이 목, 화(木, 火)로 이루어져 화화 격(化火 格)이 성립되었다. 화신인 화(火)가 용신이고 화신의 인성인 목(木)이 희신이다.
 

甲午 孟夏 묵재 홍승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