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글방

명리학자료실

종왕용신의 용신기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422회 작성일 14-05-13 14:58

본문

▣ 종왕용신


종왕 격(從旺 格)은 사주일간과 다른 한 가지 오행의 기세가 지나치게 왕하여 그 기세에 거역할 수 없을 때 일간이 부득이 자신을 버리고 그 왕한 오행의 세력을 따라가는 것을 말한다. 즉, 일간을 생조(生助)하는 오행이 전혀 없거나 있다 해도 용신을 삼기 어려울 때 부득이 그 왕한 세력에 종(從)하는 것이다. 유의할 점은 인성이 많아 인성에 종(從)하는가 하는 문제로 이 현상을 모왕자쇠(母旺子衰)의 종강 격이라고 한다. 인성이란 본래 일간을 생(生)하는 것이므로 자기를 버리고 인성에 종(從)할 수 없다. 라고 하여 종강은 기명종격(棄命從格)이 아니라고 보는 소수 설이 있다.


종격은 종강 격, 종살 격, 종재 격, 종아 격, 종세 격으로 분류한다.


1) 종강 격

예시)

庚 庚 戊 己

辰 戌 辰 未

해설)

계춘(季春)에 생한 경(庚)금이 인, 겁(印, 劫)으로 이루어졌지만 인성인 토(土)가 왕(旺)하여 왕한 세력을 쫒아 종(從)하니 종강 격이 되었다. 용신은 토(土)이고 희신은 화(火)이다.


2) 종살 격

예시)

壬 丙 壬 壬

辰 子 子 子

해설)

중동(仲冬)에 생한 병(丙)화가 지지 자진(子辰) 삼 반합 수국(水局)을 이루고 물(水)천지라 뿌리내릴 곳이 전혀 없어 부득이 자신을 버리고 왕한 관살(官殺)을 따라 종(從)하니 종살 격이 되었다. 용신은 수(水)이고 희신은 금(金)이다.


3) 종재 격

예시)

丁 癸 乙 丁

巳 巳 巳 巳

해설)

맹하(孟夏)에 생한 계(癸)수가 뿌리내릴만한 인, 겁(印, 劫)전혀 없어 왕(旺)한 세력인 화(火)의 재성을 따라 종(從)하니 종재 격이 되었다. 용신은 화(火)이고 희신은 목(木)이다.


4) 종아 격

예시)

戊 丁 戊 己

申 未 辰 未

해설)

계춘(季春)에 생한 정(丁)화가 토(土)가 6개로 뿌리내릴만한 인, 겁(印, 劫)이 전혀 없어 왕(旺)한 세력인 토(土)를 따라 종(從)하니 종아 격이 되었다.

용신은 토(土)이고 희신은 금(金)이다. 종격은 용신(用神)을 도우는 오행인 용신의 인성이 희신이 되지만 유독 종아 격만은 용신의 식상인 재성이 희신이 된다. 그 이유는 종신(從神)을 극하는 인, 겁(印, 劫)의 오행을 꺼리기 때문이다.


5) 종세 격

종세 격(從勢 格)은 사주에 인, 겁이 없고 식상, 재성, 관성으로 이루어져 있을 때를 말한다. 사주원국에 비겁이나 인성이 있으면 파격이 되므로 종세 격으로 논하지 않고 정격으로 논한다.

종세 격의 용신취용 설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분류되는데 첫째 당령한 월지를 용신으로 취용한다는 설, 둘째 인성이 없어 모든 세력이 집중되는 관성을 용신으로 취용한다는 설, 셋째 관성과 식상의 싸움을 말리는 재성을 용신으로 취용한다는 설 등이 있는데, 셋째 관상양정에 재성을 통관용신으로 보는 것이 다수 학설이다.

예시)

戊 丙 己 壬

子 子 酉 申

해설)

중추(仲秋)에 생한 병(丙)화가 사주에 인, 겁이 전혀 없고 식상, 재성, 관살로 이루어져 종세 격이다. 용신은 금(金)이고 희신은 토(土)다.
 

甲午 孟夏 묵재 홍승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